본문 바로가기

DIY/자동차

[초중급] BMW E46 코딩 케이블 개조

반응형

올해 초부터 E46에 코딩을 하려고 몇 번이나 시도했으나

자꾸 실패만 하고 말았습니다..

코딩은 안되도 ECU 데이터는 잘 읽혀서

케이블은 전혀 의심하지 않았는데

검색하다 갑자기 튀어나온 7-8번 쇼트!!


 

그러고 보니 어디선가 케이블을 개조해야만 코딩을 할 수 있다고 했는데

또 열심히 찾아보니 맞습니다. 7번과 8번 케이블을 쇼트시켜야 코딩이 가능하답니다.

젠장.. 이걸 이제알았네




작업 시작합니다!


제가 구입한 케이블입니다.

겉에는 K+D CAN USB CABLE, INPA Compatible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림 오른쪽 상단에 7,8번 핀이 나란히 놓여 있습니다.

친절하게 기판에 8이라고 적어줬네요 ^^



이곳에 2.54mm pitch의 핀 헤더를 연결할 겁니다.

그냥 쇼트시키지 않고 저렇게 하는데는.. 나름 이유가 있습니다.



납땜 완료 모습. 역시 실력이 딸려서 커넥터 윗부분 플라스틱이 녹았습니다 ㅎㅎ



핀헤더를 납땜한 이유는 바로 이것! 점퍼 때문입니다.

점퍼를 연결하면 7,8번 핀이 쇼트되고

점퍼를 빼면 원래 상태가 되지요 ㅎㅎ




이렇게 끼우면 작업완료!




잘 되었나 테스트를 해봅니다.


테스터기에 0ohm이 찍히는걸로 보아 정상적으로 작업 됐나 봅니다 ㅎㅎ

굿!!!!!!!!!!!!!!!!!!!!!!!!



개조한 케이블을 연결하니

맙소사. 됩니다 ㅋㅋㅋㅋㅋㅋ

이걸 몰라서 그동안 삽질을 했다니.....................

연결 기념으로 그간 하고싶었던 연비 표시를 수정합니다.



나도 이제 남들처럼 편하게 볼수 있다!!


L/100Km 로 되있어서 항상 100에서 나눠줬어야 했는데

이제 Km/L 로 표시됩니다 ^-^

(사실 이거 하나 하려고 코딩 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코딩 방법 포스트는 나중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그래도 올릴게 많아서 ^^




이번 DIY 정리

난이도 : 초중급


장점 : 

- 코딩 가능한 케이블로 변신!


단점 : 

 - 납땜해야되서 귀찮음


DIY 재료 : 

없음

or 핀헤더, 점퍼


납땜여부 :

납땜 필요. 



※  단순히 쇼트만 시키면 되기에 납땜 안하고 구리선 감아도 될 것 같지만

괜히 코딩하는 중에 감아논 선이 빠져서 대략난감한 상황을 안만드는게 좋겠죠.

안전(?)을 위해 반드시 납땜하시길 바랍니다!!



※ 납땜 스킬이 낮아도 할 수 있는 쉬운 작업이지만, 항상 냉납은 조심해야 합니다.

납이 덜 녹아서 엉성하게 붙은 경우를 말하는데, 쉽게 떨어지고 접촉불량이 생깁니다.

꼭!! 납이 충분히 녹을 때까지 잘 녹여줘야 합니다.


냉납 샷입니다. 사진빨(?) 잘 받아서 납땜 잘 된 것처럼 보이는데

위아래로 살살 흔드니 빠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