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유플러스 언택트스토어 종각점에서 유심 초기화하기, 실패

반응형

근래들어 MVNO(알뜰폰)를 이용해서 데이터 전용 회선들을 굴리는데

 

유심 재사용이 가능한데, 무조건 되는건 또 아니라 이래저래 정책들을 알아보고 있다.

 

 

 

예전 SKT 데이터 함께쓰기의 경우

 

대리점 코드가 있는 공식 대리점이나 지점에 방문하면 쿨하게 초기화 해줬었다.

 

물론 지금도 해주겠지만, 요즘은 데이터 함께쓰기 자체를 별로 안쓰니.

 

 

 

나는 여러가지 이유로 유플러스망을 선호하고 있다.

 

더보기

설명하자면 좀 긴데, 한 단어로 요약하자면 volte 때문이다.

 

국내 통신사에 IMEI가 등록되지 않은 외산 단말을 사용할 때

 

SKT, KT는 일단 자기네 DB에 없는 IMEI니까 3G망 WCDMA로 음성통화를 돌린다.

 

전화를 걸면 일단 망전환을 한답시고 CSFB(Circuit Switch Fall Back) 를 해서 네트워크가 LTE->3G 로 변경된다.

 

이게 딜레이가 3~4초, 길면 몇초 이상 가고 더 큰 문제는 높은 확률로 데이터통신이 끊긴다.

 

원래 핸드오버가 되는게 맞는데, 정확히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다. 그래서 게임하다가 팅긴다.

 

전화 걸때는 내 의지로 거니까 그렇다 치는데, 전화 걸려올때도 위와 마찬가지로 망전환이 일어나면서 끊김 ㅋㅋㅋ

 

 

근데 유플러스는 3G가 없다. 유플러스가 3G시절 서비스하던건 2G+ 정도?? CDMA 1X EV-DO 망이다.

 

CDMA랑 WCDMA랑 망 호환이 안되서 옛날에는 유플러스 기기는 SK/KT 유심 끼워서 통화를 못했다.

 

이게 풀린게 노트4 부터인데, 이때부터 유플러스가 volte를 지원했다.

 

그리고 그 이후로 유플러스는 lte 단말들의 음성을 무조건 volte로 붙인다. WCDMA 망이 없으니까.

 

외산 단말도 예외없다. 무조건 붙는다.

 

 

 

과거에는 이게 장/단이 있었다.

 

LTE 망 보급률이 낮았던 시절, 3G 전국망으로 통화를 할 수 있으니 SKT/KT의 커버리지가 더 넓었다.

 

통화품질이 낮고, 망 전환에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전화가 되니까.

 

근데 LTE 전국망을 기반으로 5G로 넘어가는 이 시점에는 이게 큰 단점밖에 안된다.

 

내 단말 volte 되는건데 IMEI가 등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3G로 보내버리니,

 

그리고 3G 망의 커버리지가 예전만 못하다. 대역폭 점점 줄이고 있다.

 

반대로 유플러스는 무조건 volte로 붙여주니.. ㅎㅎ

 

 

그래서 유플러스를 선호한다.

그리고 유플러스 MVNO의 유심 재사용 정책도 썩 나쁘진 않다.

(따로 글 쓸 일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MVNO 유심 재사용에 있어서는 KT, 유플러스, SKT 순으로 좋다고 본다)

 

쓰던 유심으로 초기화만 해주면 다시 쓸 수 있다.

근데 이 초기화라는게 쉽지만은 않다

 

 

 

암튼, 유심 초기화를 하기 위해 유플러스 직영점을 찾다가

 

언택트 스토어라는게 있다길래 검색을 좀 해봤다.

 

 

https://www.etnews.com/20210326000070

 

[기획]LG유플러스 무인매장 'U+언택트스토어'

LG유플러스 1호 무인매장 U+언택트 스토어는 이동통신 가입과 휴대폰 구매 등 유통점에서 가능한 모든 업무를 비대면화한 공간이다. 26평 규모로 작지만 알찼다. 실용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MZ세

www.etnews.com

 

내용을 보면 비대면으로 뭐 이것저것 된다고 나와있다.

 

그리고 오픈당시 작성된 다른 블로그 글들을 보면 요금수납, 개통, 유심 초기화 등의 업무도 된다고 쓰여있다.

 

그래서 이거 보고 바로 가봤지.

 

얘네도 이제 시장을 선도할줄 아는구나. 유플러스 많이컸네?? ㅋㅋ

 

 

 

 

위치는 여기. 르메이에르 타워 1층. 종각역에서 제일 가깝고 광화문에서는 다소 멀다.

 

주차는 되는지 모르겠는데 안되게 생겼다.

 

나는 신한카드 무료주차로 제일은행에 주차했다.

(이것도 어이없는 사연이 있음)

 

 

 

내가 도착한 시간이 대충 밤 11시정도, 24시간 매장이니깐 ㅎ

 

옆에 SKT 대리점도 있다. 공식대리점인듯?

 

 

우측 문에 이런게 있다. 내 폰으로 인증문자를 받아서 인증코드 4자리 입력하고 들어간다.

 

유플러스 고객만 입장 가능한것 같은데 정확하진 않다.

 

 

 

들어가면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좌측부터 무인카페, 아이들나라 체험존, 셀프개통실, 폰찾는곳, 악세사리 키오스크, 민팃(?) 키오스크, 프린팅박스

 

 

이건 파노라마사진.

 

쾌적하고 분위기도 밝고 여러모로 좋았다.

(이때까진 좋았다.........)

 

 

안쪽에 셀프개통존이 있고

 

 

그 안쪽에 대면상담이 가능한 창구가 있다. 낮에 직원분이 상주하시겠지??

 

 

 

근데 내가 찾던 키오스크는 없다. 이런게 있어야 하거든????

 

출처: http://www.ef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9286

이것처럼 업무처리 키오스크 존이 있어야 한다.

 

저기에 유심을 넣어야 초기화를 할 것 아니냐.

 

근데 없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리 찾아도 없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기가 고장나서일지, 사용률이 낮아서일지는 모르겠지만 오픈 만 2년만에 업무처리 장비가 없어지다니.

 

그럼 여기 남은건 뭐야?? 폰도 목업밖에 없는데?? 여길 누가와?

 

폰 픽업하는 무인택배함 용도밖에 안되어보이는데?

 

이 비싼자리에 무인택배함? ㅋㅋ

 

 

 

아니다. 내 잘못이 크다. 내 잘못이 진짜 크다. 당연히 전화해보고 갔어야지.

 

전화로 확인 안해본 내 잘못이 제일 크지. 믿을걸 믿었어야지 ㅋㅋㅋㅋㅋㅋ 에휴

 

얘넨 아직도 글러먹었다.

 

 

 

뭐 사연이 있긴 할거야. 야심차게 준비해봤는데 투자(?)대비 이용률이 너무 낮았겠지.

 

그리고 누군가가 원가절감한다고 사용률 낮은 키오스크 치우라고 했겠지 ㅋㅋ

 

그래서 너네가 만년 3등인거다. 마인드가 글렀어. ㅉㅉ

 

이런 서비스는 꾸준히 운영하면서 고객한테 믿음과 신뢰를 주는게 가장 중요한건데

 

서비스 런칭해놓고 꼴랑 2년만에 접어??

 

그동안 홍보한다고 돈 쓴게 아깝다.

 

 

 

좀 어이가 없어서 안에 있는 무인카페 기계로 라떼 한잔 뽑고 더 둘러보는데

 

둘러봐도 할것도없음 ㅋㅋ 진짜그냥 존재의 이유를 모르겠어서 걍 나옴

 

 

 

허망한 발걸음으로 차빼러 갔는데

 

무인정산기에서 느껴지는 불길함

ㅋㅋㅋㅋ 삼성페이는 무인정산기 이용 불가, 출구정산소는 직원 퇴근잼 ㅋㅋㅋㅋ

 

무료주차 혜택은 커녕 주차비 4천원 내고 나와야되는데

 

타고간 차에는 카드가 없었다. 신용카드/체크카드 단 한장도 없었음 ㅠ

 

그랬더니 친절하게 입금하라고 문자로 계좌 알려주더라 ㅎ.ㅎ

 

 

이것도 내 잘못이지. 실물카드 없으면 주차 안된다는걸 안알아본 내 잘못이지.

 

에혀.. ㅋㅋㅋ 되는일이 없다 오늘.

 

 

 

결론적으로, 유플러스 언택트 스토어에서 유심 초기화는

못.했.다

유심 재사용에 대해서 검색해보면 다들 하는 소리가

 

"그냥 유심 사세요. 재활용하다가 뚜껑열려요."

 

다 이런류의 말들이다. 근데 이말이 진짜 맞다.

 

직영점 전국에 몇개 되지도 않고, 언택트스토어라고 만들어놓은건 키오스크 치워버렸고 ㅋㅋ

 

MVNO용 유심 "원칩" 이라고 해서 8800원에 편의점에서 판다.

 

게다가 요즘은 이거 사면 커피쿠폰 2개 준다. 거의 100% 환급인 셈.

 

 

 

호기심에, 그리고 분석해 보고자 하는 마음에 재활용좀 해보려 했는데

 

기름값, 뜻하지 않은 주차비, 시간 등등.. 시간 빼고도 합치면 새 유심(그것도 NFC) 2개값 넘어간다.

 

근데 얻은건 하나도 없으니, 유심 그냥 새거 사는게 맞다.

(그리고 만약 됐더라도 MNO 유심 3개, MVNO 유심 1개였다)

 

 

 

결론 : 초기화한다고 이래저래 힘빼지 마시고 유심 그냥 하나 사세요~!

 

시간여유가 되시면 알뜰폰 회선 개통하면서 택배로 받으세요. NFC없는 유심은 무료인곳도 많아요 ㅋㅋ

 

 

오랜만에 쓴 글이 화나서 화풀이한다고 쓴 글. ㅋㅋ

 

끝.